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코이세상

강아지성장과정

1.1차 두려움기(8주령~11주령)

 

성장 발달과정

대략 8주~11주 사이로 보통은 9주령에 찾아옵니다.

인간과의 사회화기 중에 잇습니다. 나쁜 경험으로부터도 배우기 시작합니다.

즉, 강아지에게 벌어진 나쁜 일들을 기억합니다. 이 시기 중에 놀란 경험을 하면, 다른 어떤 시기에 겪은 것보다도 

오랫동안 그 효과가 지속됩니다.

실제로 이 시기에 강아지들은 쉽게 놀랍니다.

 

보호자 필수 실천사항

동물병원 방문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들어 줍니다. 동물병원 직원들이 맛있는 간식을 줄 수 있도록 건넵니다.

병원 내에서 재미있고 짧은 교육을 하고 두려운 자극에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합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강아지의 사회화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줍니다.

동물병원에서 재미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데리고 나갑니다.

반드시 간식하고 장난감을 챙겨 가세요. 병원에서 '다루기'교육을 합니다.

뒷다리까지도 빠뜨리지 않고 교육을 합니다.

 

 

            14주차 강아지의 최적사회화기가 종료됩니다.

 

2.청소년기(사회화기와 사춘기 사이, 4개월~7개월령)

 

성장 발달과정

이제 강아지가 새로운 집에 들어온 지 대략 4개월째 되는 시기입니다.

자신의 영역을 명확하게 하려고 하고 이 기간 중에 대부분 성장하고 사춘기에 이르러 멈추게 됩니다.

성적으로 성숙하기 시작합니다. 수컷은 다리를 들기 시작하고 암컷은 첫 생리가 시작됩니다.

6개월(소형견)에서 12개월(대형견) 사이이며 개에 따라 조금씩 이르거나 늦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털이 성견 털로 교체가 되고 이 역시 품종에 따라 시기는 차이가 납니다.

성년기 치아가 자라고 있기 때문에 불편을 느낍니다.

 

보호자 필수 실천사항

강아지의 시간을 짜임새 있고 건강하게 관리해 주고 있다면, 이러한 과도기는 상대적으로 덜 괴롭습니다.

강아지가 늦어도 이때쯤은 사회화 클래스에 참석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제공되어 오지 않았다면, 앞으로 큰 혼란에 빠져들기 시작할 것입니다.

수의사와 광견병 접종과 마이크로칩 시술, 동물 등록에 대해 상담합니다.

분변검사와 심장사상충 예방, 중성화 수술에 대해서도 상의합니다.

 

 

3.청년기(사춘기에 시작하여 사회적 성숙기에 종료)

 

성장 발달과정(7개월~ 12개월령 사이)

강아지가 이제 자신의 힘을 시험에 보려 합니다. 모든 규칙들이 여전히 같은지를 시험하려 합니다.

불러도 잘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리트리버'게임을 했더라도 더 이상 하려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특히 보호자의 일관성과 예측가능함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특별한 시기 중 7개월차를 동물행동학자들은 "7개월차 미친 행동기"라 부릅니다.

이는 우리 아이들의 14세에 해당당하는 시기로, 흔히 중2병이라 부르는 시기입니다. 질풍 노도의 시기로 바로 개들의 사춘기 입니다. 이 시절에 개들도 스스로 집 밖을 자주 나갑니다.

제일 많이 잃어버리거나, 다른 곳으로 보내지거나, 버려지는 시기입니다.

 

보호자 필수 실천사항

치료보다 예방이 우선한다는 것은 바로 이 단계 때문입니다.- 가급적  이 시기가 되기 전에 사회화 교육을 시작하십시오.

이 시기에 강아지에게 변화가 나타난다면 청년기로 접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10대들이 사춘기를 겪듯이 강아지들도 생리적으로 변화합니다. 행동에서 이러한 변화를 식별해 내는 것은 이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호자들이 애견 훈련소에 도움을 가장 많이 요청하는 시기입니다. 사회화 교육을 받아 온 강아짇지들과 그렇지 않은 강아지들은 완전히 다른 삶을 살게 됩니다.

이전부터 꾸꾸준히 사회화 교육을 충실히 해 왔더라도 이 시기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변화를 식별하고 이를 극복해 갑니다. 적당한 크기의 씹는 개껌을 여러 개 마련해 주어서 강아지의 씹고자 하는 욕구를

해소시켜줍니다.(강아지가 잘못 삼켜 목이 막히는 일이 없도록 충분히 커야 합니다.)

강아지가 부를 때 잘 오지 않는다면 야외에서 긴 줄을 이용해 봅니다.

 

 

2차 두려움기(5개월~12개월령)

 

성장발달과정

이 시기는 사춘기 전에 시작할 수도 있으며, 대개 5~12개월령입니다.

새로운 사물, 사람 또는 상황에 대해 갑자기 두려워하거나 부그러움을 많이 탈 수 있습니다.

 

보호자 필수 실천사항

강아지가 겁이 많으면, 싸움을 피합니다. 교육을 통해서 신뢰를 쌓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는 노력으로,

계속해서 동물병원에 들러 '다루기' 교육을 고 잠시 놀아줍니다.

이제 강아지가 동물병원에 가는 것을 편안해 할 것입니다.

 

 

성숙기(1년~2년)

성장발달과정

사회적 성숙기 입니다. 소형견일수록 더 일찍 성숙(1년)하며, 대형견일수록 시간이 더 걸립니다.

초기 학습이 부족했던 요소들이 드러납니다.(물건 지키기, 익숙하지 않은 사람, 동물 또는 물건들에 대해 짖거나 공격하는 등의 비우호적인 반사회적 행동 등).

 

보호자 필수 실천사항

이이 시기에 도달하기 전까지 보호자가 강아지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강아지를 크레이트에 자주 머물도록 하는는 것이 좋습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건강검진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