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코이세상

강아지 신생아기 후기

*모든 것을 종합해서 생각하기

 

지금까지 강아지와 우리와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일들이 서로 얽혀있으며,

또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사회화는 예절교육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은 사회화와 예절교육 둘 다에서 활용됩니다. 여러분이 가장 쉽고 편안하게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여러분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주제부터 시작합니다.

만일 한 가지를 사용했을 때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다른 몇 가지를 더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염두해 두세요.

크고넓게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직적인 생각보다는 수평적인 생각을 가지고 접근하세요.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반드시 시행착오를 겪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실패가 실수가 되어, 성공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도전하세요.

중요한 것은, 지금 여러분은 강아지를 기르는 것과 관련된 모든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문제를 해결할 때는 수직적인 생각보다는 수평적인 생각으로 접근하세요!!!!!

 

 

 

자. 이제 그렇다면 강아지에 대해서 알아볼 차례입니다. 강아지의 성장발달 과정이 어떤지, 발달과정 중에 보호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강아지로 태어나 멋진 성견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강아지의 성장발달과정은 신생아기, 이행기, 사회화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년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생아기(출생~2주령까지)

성장발달과정

태어나서 2주 가량은, 눈도 뜨지 못하고 귀도 열려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의 강아지는 듣지도 보지도 못하며 따라서 먹고 자는 데에만 거의 모든 노력을 기울입니다.

대개 잘 움직이지 못하여 어미뿐만 아니라 함께 태어난 강아지들과 붙어 지냅니다. 

이 시기의 강아지들은 특유의 동작(흔히 헤엄치듯 기어다니는 동작)을 취합니다.

 

신생아기 보호자 필수 실천사항

보호자는 따뜻한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이 시기에 약한 정도의 스트레스(들어 올리거나, 쓰다듬거나, 찬 바닥에 잠깐 내려놓는 등)는 강아지 면역체계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2~3번 정도 실시해 줍니다.

이것은 강아지가 성장했을 때 스트레스에 더욱 쉽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강아지의 정신 발달 정도는 환경이 얼마나 복합적인가에 달려 있습니다. 

12주 이내에 적당한 퍼피 클래스를 찾아서 반드시 수강해야 합니다. 수강 정원이 다 찰 수 있으니 동물병원에 미리 예약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출생 1~2일 이내에 태생적 결함 여부를 점검받기 위해 수의사의 진단을 꼭 받습니다.

 

 

이행기(2주~3주령까지)

성장 발달과정

눈을 뜨고 들을 수 있게 됩니다. 걸음마를 시작하고 이 기간이 끝날 때쯤이면 어미가 핥아 주지 않더라도 스스로 배설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유치가 잇몸을 뚫고 나타나기 시작하며, 얼마 지나지 않아 물에 불린 부드러운 사료를 먹기 시작합니다.

 

이행기 보호자 필수 실천사항

3주주차가 되면 강아지는 깜짝 놀라는 등의 반응을 보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이 시깁기부터 복합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강아지의 지각 및 학습 능력의 개발을 돕습니다.

즉, 여러 종류의 다양한 소음, 바닥 재질, 사람 및 장난감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방문객들이 있다면 강아지를 만지기 전에 손을 잘 씻습니다.

 

*생후 13일령에 걸음마를 시작합니다.

이전까지는 헤엄치듯 동작을 했으나, 이제는 다소 부자연스럽지만 세상을 향해 걸음마를 시작합니다.

 

*생후 17일령 치아돌출이 시작됩니다. 강아지는 원래 육식동물이었기 때때문에, 송곳니부터 돌출되기 시작합니다.

 

 

사회화기(3주~12주령까지)

다양한 동물 종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결과를 통해 동물들은 어린 시기에 '감각기'라는 특별한 시기 동안 많은 종류의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일부 학자는 출생 이후 몇주밖에 안 되는 어린 동물의 뇌를 스펀지에 비교하여, 새롭게 알게 되는 많은 사실과 정보들을 빠르고 쉽게 저장한다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강아지에서 이러한 '감각기'는 출생 이후 3주에서 12주 동안의 시기입니다.

하지만 모든 강아지들은 전부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보통의 강아지들은 태어나서 16주까지가 학습에 특별히 예민한 감각을 지니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이 시기는 강아지들이 새로운 경험을 하면서 알게 되는 것들을 배우고, 받앋아들이는데 아주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시기에 강아지들을 평생 살아가면서 만나게 될 다양한 부류의 사람과 다른 강아지, 그리고 낯선 환경에 노출시켜  강아지들이 그러한 것들을 두려워하지 않고 익숙하게 만들어 주기에 아주 좋은 시기입니다.

 

다음편에는 여러분이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시기로 강아지들과의 사회화기(3주려령~8주령)와 인간사회와의 사회화기(8주령~12주령)로 나누어 정리해 보겠습니다.